복지TV 회장 최규옥(체육 73) 동문 > 자랑스러운 건국인

본문 바로가기

복지TV 회장 최규옥(체육 73) 동문

본문

장애인 인권에 큰 관심…편견 없는 아름다운 사회 만들겠다. 

오늘의 나를 성장시킨 큰 자산은 모교, 건국사랑으로 함께 할 것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 소외계층의 입장을 대변하여 세상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복지TV 회장 최규옥 동문은 장애인의 행복 추구권 실현을 위해 다양한 장르를 시도,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부터 장애인과 소외계층으로부터 많은 조언을 듣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장애인들의 알 권리와 볼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사회복지 전문 케이블방송으로서 장애인의 재활과 복지 그리고 인권향상을 위한 방송을 통해 함께 사는 사회를 위해 역할을 다하고 있는 복지TV 최규옥 회장을 만나 그가 바라는 세상을 함께 들여다보았다.



191001.jpg

 2005년 개국 이래 5년 연속 방송통신위원회 공익채널로 선정된 복지TV는 24시간 수화방송과 자막방송을 실시하고, 지상파 특정 프로그램을 시・청각 장애인용으로 재제작, 자막과 수화, 화면해설을 재가공해 방송지상파 방송의 보편적 서비스 권에서 소외된 장애인들의 알 권리와 볼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모교 체육학과 재학 시절 유도 선수로 활약하던 최 동문은 1970년대 프로레슬러 故김일 문하생으로 입문하여 프로레슬러가 되었다. 1987년 일본에서 프로레슬러로 활동하던 당시 여동생이 파킨슨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접하고, 모든 일을 정리하고 곧바로 귀국했다. 온몸이 굳어져 근육을 조금도 쓰지 못하는 여동생 곁을 지키면서 자연스럽게 장애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최 동문은 1989년 사재를 털어 세계 최초로 장애인신문을 창간, 장애인운동가로써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복지TV, 장애인 신문 등 장애인 인권과 행복 위한 다양한 사업 전개

 창간 후 전국의 장애인에게 신문을 무료로 보급하는 ‘사랑의 손잡기 운동’을 실시하여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해왔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2009년에는 장애인신문의 인터넷 매체인 ‘웰페어뉴스(www.welfarenews.net)’를 개국, 장애인계 소식을 신속히 전달하고 있다.

 2008년 4월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고, 장애인을 위한 방송이 의무적으로 송출되는 등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처우가 개선되었지만 아직 장애인들은 많은 불편을 감수하며 살고 있다는 최 동문은 장애인과 노인 복지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1998년 곰두리 복지재단을 설립했다.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사회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장애인의 사회교육과 여가활용, 취업 등 자립심 향상과 사회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사회에는 장애인들이 할 수 있는 일과 비장애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복지TV에도 장애인들이 근무하고 있듯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이 없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장애인들이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활과 교육 시설 확충에 투자하는 등 정부의 지원이 더욱 필요합니다.”


전통 한옥호텔 ‘고려궁’ 오픈, ‘미네럴 워터‘ 연구소 등 사업다각화

 전북 김제에서 태어난 최 동문은 한옥에서 나고 자라 한옥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다. ‘한옥호텔을 지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6년에 걸쳐 ‘고려궁’이라는 한옥호텔을 완공, 2018년 7월 문을 열었다. 조선시대 사대부가에 사용됐던 옛 목재를 주로 사용하여 역사·예술적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 호텔은 최 동문이 수집품 하나하나에 각별한 신경을 썼을 뿐 아니라 ‘고려궁’이라는 이름도 직접 지어 상당한 자부심과 애정을 갖고 있다. 총 9개동으로 구성된 고려궁은 전통문화 박물관, 식당, 커피숍 등의 부대시설이 들어섰으며 전통한옥호텔의 특별한 서비스로 평창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세계에 한국의 멋을 알리는데도 온 힘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7월 13일 강릉시 옥계면에서 ‘배리어프리 바이오연구소’ 개소식을 갖고 바이오산업의 연구와 제품 개발을 시작한 최 동문은 “지하 1,000m 동굴에서 나오는 미네랄워터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프랑스 루르드 물보다 20배의 유익한 미네랄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최근에는 이곳 미네랄워터가 ‘제이드 미네랄 워터와 소금’으로 미국 FDA 승인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미네랄워터를 활용한 음식, 커피 등을 연구할 예정이라는 최규옥 동문은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가장 큰 자신은 바로 모교라고 밝히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건국사랑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건국의 발전과 함께 하며 장애인 인권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최 동문의 새로운 행보가 기대된다.  

191002.jpg






(63122)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 8길 (성수동 2가)
광고문의 : (주)디플랜네트워크 Tel : 02-518-3470 FAX : 02-518-3478 사업자등록번호 : 1111
불건건신고 : 관리자(master@kufamily.co.kr) , 02-518-3430

Copyright©Ku Family,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