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이성기(행정 78) 동문 > 자랑스러운 건국인

본문 바로가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이성기(행정 78) 동문

본문

현장 중심교육 선도…4차 산업혁명 핵심 교육기관 구축   

건국 브랜드의 최고 가치, 묵묵한 황소와 같이 소리없이 강한 인재  


190901.jpg

지난 3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9대 총장에 이성기 동문이 취임했다. ‘취업률이 가장 높은 대학’, ‘학부 교육을 가장 잘 시키는 대학’, ‘학생 복지 혜택이 최고 수준인 대학’,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대학’ 등 다양한 수식어를 가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으로 취임해 큰 영광과 기쁨이면서도 한편으로 좋은 대학을 더 발전시켜야하는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는 이 동문은 국내 최고의 실천공학과 인적자원 개발을 창조적으로 융합한 글로벌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고용노동부가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따라 설립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공학계열·인적자원개발 분야 특성화대학으로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실천공학기술자,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인적 자원 개발) 전문가 양성과 직업능력개발훈련, 공학교육 선도모형 개발·보급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산업 현장 경력이 최소 3년 이상인 교수진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험실습 비중 5대 5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인적 자원 개발) 부전공 필수 이수, 졸업연구 작품 제작 의무화 등 한국기술교육대학교만의 특성화된 기술교육 모델을 정립·운용하여 기업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문제 해결능력과 전공실무능력을 충실히 가르치고 있다.


고용노동부 차관 거쳐, 한국기술교육대 제9대 총장으로 부임

 “국립대학 수준의 저렴한 등록금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어 부모님들은 좋아하시지만 졸업학점이 일반대학의 공과대학과 비교해 15학점 이상 많은 150학점으로 적극적인 학업의지가 필요한 만큼 학생들은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난 해 취업률 80.2%로 전국 최상위를 차지하고 그 중 대기업, 국가·공공기관 취업자가 60%에 이르는 등 취업의 질도 우수해 차별화된 교육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실천력 담보를 위해 현장 중심의 교육을 선도하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지난 3월 25일 국내 대학 최대 규모, 세계 최초 5G 기반의 스마트 러닝 팩토리를 개관하여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뿐 아니라 재직자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교육기관으로 거듭났다. 제품생산공간, 로봇교육공간,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교육체험공간, 연구개발공간으로 구성된 스마트 러닝 팩토리는 전 생산 공정 자동화는 물론, 5G 기반 통신망을 활용, AR/VR·홀로그램 통화·텔레이머전(teleimmersion·원격존재기술) 기술 등을 완벽히 구현해 현장 작업자와 전문엔지니어가 현장을 공유하면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1982년 모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제32회 행정고시를 합격한 뒤 1989년 고용노동부에 입문한 이 동문은 대통령비서실 복지노동수석실 행정관, 노동부 혁신기획관·국제노동정책팀장 등을 거쳐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한국기술교육대 특임교수를 지내고 제6대 고용노동부 차관을 역임했다. 

 고용 분야에 관심이 컸던 그는 고용보험법 제정에 주도적 역할을 해 1995년 우리나라에 고용보험법이 시행되는데 공을 세웠다. 시행 2년만에 닥친 IMF 외환위기 때 실업급여는 우리 사회에서 큰 역할을 했다. 당시 고용보험이 도입되지 않았다고 상상하면 아찔하다는 이 동문은 직업훈련을 통해 청년실업자들을 IT 인력으로 키워내 위기를 새로운 창조의 시기, 기회의 장으로 만들었고 이는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기도 했다.


학교의 틀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최적의 인적자원개발 시스템 마련

 보람만큼 아쉬움도 남았던 공직생활을 마치고 인적자원개발에 역할을 다하겠다는 다짐으로 교육계에 뛰어든 그는 4차 산업혁명 지식들을 현장에서 바로 접목해 문제점을 찾고 개선을 위한 기술을 익히도록 현장 중심의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이 집체훈련 중심에서 현장훈련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실천공학과 HRD의 창의적 융합을 통해 현장 중심 HRD를 정립하고, 통일 한국에 대비해 북한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온라인 콘텐츠와 AR·VR 훈련도구들을 활용한 직업훈련교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 동일한 방법으로 개발도상국 전문가들이 단기간에 국내 직업훈련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이 동문은 성공적인 사업 완수를 위해 대학의 기본 체질을 더욱 튼튼히 하고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190902.jpg

 “건국인들은 황소같이 소리없이 강한 인재를 바라며 살아왔다”며 “지금 같은 시기에 그게 정답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정부분 단기적인 손해를 보더라도 해야될 일을 정확하게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후배들에게 조언하는 이 동문은 자기가 어떤 일을 맡았든 최선을 다해 황소처럼 꾸준히 이뤄가야함을 강조했다.


 학교의 틀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대한민국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이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도록 조그만 역할을 하고 싶다는 이성기 동문이 꿈을 이뤄가는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63122)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 8길 (성수동 2가)
광고문의 : (주)디플랜네트워크 Tel : 02-518-3470 FAX : 02-518-3478 사업자등록번호 : 1111
불건건신고 : 관리자(master@kufamily.co.kr) , 02-518-3430

Copyright©Ku Family,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